자주하는 질문
  • 아이콘 이미지
  • 자주 묻는 질문 Best
  • 자주 묻는 질문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상담/예약의 온라인상담을 통하여 문의해주시면 더욱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가장 흔하게 들어보는 질문 중의 하나가 한약재의 중금속에 대한 문의입니다. 한의원으로 유통이 되는 한약재는 제약회사에서 원료의약품으로 규격화된 의약품입니다. 이미 제약회사에서 잔류농약, 중금속, 환경호르몬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지며,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제품들은 한의원에 유통이 될 수가 없습니다. 한약은 매일 먹는 식품보다 그 기준치가 훨씬 더 까다롭습니다.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하니 안심하시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처방의 이름은 동일하더라도 사람의 상황은 모두 다르게 됩니다. 그래서 같은 이름의 착상한약이라고 하더라도 처방은 다르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동일한 사람의 경우에도 시간이 지난 뒤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가 있으므로 착상한약 처방이 다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착상한약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동일한 사람도 경과에 따라 다르게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안태음이란 임신기간 중에 생길 수 있는 하혈이나 태동불안 혹은 유산기가 있을 때 적극 아기를 건강하게 지켜주고 자궁도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처방입니다. 습관적으로 유산이 진행되었던 분이라면 임신 초기부터 적극 복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임신일 경우에도 하혈이 지속된다고 하면 유산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태음 복용을 권하게 됩니다. 안태음은 임신초기부터 필요한 경우 적극 복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산후보약은 출산 직후부터 바로 복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출산을 하시게 되면 초기 오로가 나오게 되는데 어혈들이 잘 다스려지는 것이 향후 회복에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산후보약은 출산 직후부터 복용을 권합니다. 병원에서 퇴원하신 직후부터 복용하시면 됩니다. 두종류로 나눠 처방을 하게 되며, 오로를 풀어주는 생화탕은 5일간 복용하게 되며, 본격적인 산후보약인 보허탕은 이후 한달간 연이어 복용을 하시면 산후조리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착상한약은 임신에 도움을 주는 처방으로 자궁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복용중 임신 성공하시더라도 마저 복용을 하시면 됩니다. 임신 기간 중에 유산기가 있을 경우에는 착상한약을 마저 다 복용 후 연이어 안태음을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구조적으로 임신에 장애가 되는 불임이 아닌,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불임은 대개 확률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 임신의 확률을 높여주기 위해서 몸이 차가운 사람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하복부에 담이 많이 있는 분들은 대사를 좋게 해주어서 담을 없애주도록 합니다. 배란이 잘 되지 않는 분들은 자연스럽게 배란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태에 맞는 한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시는 것이 임신에는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무조건 임신에 한약이 좋지 않다라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오히려 민간에서 몸에 좋다는 익모초(혹은 육모초)나 인진쑥 등을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것들은 임신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한약은 정상적으로 정확히 처방되었다면 몸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는 약이 되므로 임신이 잘 되지 않는 분들은 원인을 알 수 없다면 한약을 드셔보실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약 복용 기간은 대략 3개월 정도면 충분합니다.

한약을 써야 할지 쓰지 말아야 할지는 한의사의 고유 권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부인과에서 한약을 복용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한약은 처방만 해도 수천가지가 넘습니다. 그래서 한약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면 그 처방에 대해서 판단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의료인의 면허제도에 의해서 한약의 처방은 한의사의 고유 권한입니다. 만일 병원에서 양약을 처방받았는데 한의사가 그 처방이 잘못되었으니 복용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틀린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협진 체계가 잘 되어 있습니다. 다른 영역의 학문을 서로 존중해주고 배려를 해준다면 그것은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한약을 복용해야할지 복용하지 말아야 할지는 한의사 선생님의 판단에 따르면 될 것 입니다.

한의원에서 처방이 되는 약재는 수백종류가 넘습니다. 그리고 그중에는 ‘천남성'이나 ‘부자'처럼 독성이 있는 약재와 ‘길경(도라지)'처럼 독성이 전혀 없는 약재들로 구분이 됩니다. 임신 초기에는 유산을 방지하거나 혹은 입덧으로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그때 사용되는 한약재들은 임신기간에도 전혀 해가 되지 않는 약재로만 처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안심하고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하혈 같은 유산 징후 있을 때 소극적으로 절대 안정을 취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하혈을 막고 태기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유산방지 한약을 적극적으로 복용하시길 권합니다. 유산이 방지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그러면 설사 유산이 되더라도 후회가 적답니다. 유산 징후가 있을 때 해줄 수 있는 것은 다 해주십시오.

출산 후 직후에는 자궁의 수축을 돕고, 어혈을 풀어주는 생화탕 종류의 한약을 5일정도 복용하게 됩니다. 생화탕 종류를 5일분 복용 후, 이후에는 산후 보약의 한약을 처방하여 한달 정도 복용하게 됩니다. 이때 모유를 수유하시는 산모의 경우 꼭 질문하는 것이 있습니다. ‘모유를 수유하는데 아이에게 상관없나요?' 답은 ‘네'입니다.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모유의 상태를 좋게 해주며 모유가 부족한 경우에는 모유의 양을 늘려주는 한약을 처방해 줍니다. 그래서 모유 수유기간 중이라도 본인의 상태에 맞게 한약을 처방해 복용한다면 몸이 산모의 몸이 건강해집니다. 산모의 몸이 건강해지면 모유의 상태도 좋아지고 그러한 긍정적인 신호가 아이에게도 직접 전달이 됩니다. 그러면 아이도 건강해지겠죠.

구조적인 문제가 없다면 임신은 확률의 문제일 따름입니다. 임신하기에 낮은 확률을 가진 모체라면 여러번 인공수정을 시도하더라도 성공의 확률을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대여섯번 하다 보면 몸도 지치게 주위에서 한약을 복용해보라는 소리도 듣게 됩니다. 임신이 잘 되지 않는 모체라면 처음부터 한약을 같이 복용해주시길 권합니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인공수정을 할 때마다 모체는 지쳐갑니다. 그때 몸을 보해주면서 자궁의 건강을 도와주는 한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성공의 확률을 높여주게 되므로 좋은 소식을 더 빨리 접하게 되실 겁니다. 나무만을 보지 말고 숲도 같이 볼 줄 아는 지혜를 가지길 바랍니다.

한약이라 함은 한의사에 의해 정상적으로 처방이 된 것을 한약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찰을 한 후 처방이 되었다면 간수치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오히려 간염도 한약으로 치료하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독성이 있는 약재들을 자의적으로 복용을 할 경우 간에 독성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시골에서 독성이 있는 ‘부자'를 관절염에 좋다고 달여 먹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부자'는 독성이 있어서 법제를 반드시 해서 처방해야 하며 본인이 스스로 알아서 복용을 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알아서 복용하는 것은 한약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냥 민간요법일 뿐입니다. 민간요법을 잘못해서 간 수치가 올라가서 병원에 사면 병원의 의사선생님은 한약 먹고 간이 나빠졌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한약 먹고 간이 좋아진 경우에는 병원으로 가지 않게 되므로 병원 의사 선생님은 민간요법을 잘못해서 간이 나빠진 사람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의사 선생님은 한약을 먹고 간이 나빠졌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정상적으로 한의원에서 한약을 처방하고 간이 나빠지는 경우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특히 불임이나 임산 관련 혹은 여성 질환에 처방되는 한약은 독성이 전혀 없는 한약을 처방하므로 안심하고 복용하시길 권합니다.

임신은 특별한 질환 외에도 합성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인스턴트 음식을 주로 먹는 식생활과 환경오염, 과로, 스트레스 등 신체적 요인은 물론이도, 늦어진 결혼 적령기, 과거 자연 유산 경험, 계류유산과 습관성 유산 등 다양한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최상의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성의 자궁은 음식,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건강한 자궁을 만들기 위한 전문적인 치료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약을 복용하면 자궁근종이 커질지 모른다고 병원에서 겁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시나봅니다. 종양은 대개는 합성호르몬(여성호르몬)에 의해 자랄 가능성이 높으며, 천연물에 의해서는 오히려 줄어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약은 합성호르몬 등을 처방하지 않으므로 자궁근종을 키우지 않으며,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한약도 있으므로 안심하시고 복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이 일정두께 이상 두꺼워지지 않으면 착상이 되는데 불리할 수가 있어 임신이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착상한약 같은 한약은 자궁내막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므로 자궁내막이 얇은 분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자궁내막은 너무 두꺼워도 임신에 방해가 되므로 정상적인 자궁 두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약을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를 잘 못해서 산후풍이 생겼을 때 둘째를 가져서 조리를 잘하면 산후풍이 없어질거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산후풍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므로 방치하지 마시고 적극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받고 난 이후 임신을 하셔야지, 산후풍이 있는 상태에서 임신까지 해버리면 임신 기간도 너무 힘들어지고, 출산후에도 증상이 악화되므로 치료하기가 더 곤란해집니다. 산후풍은 증상이 몸에 남아 있다면 치료를 바로 받으시고, 완치된 후 임신을 하셔서 건강하게 출산을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