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전 몸관리
  • 임신전 몸관리
  • - 임신 최소 3개월 전부터 몸관리가 중요!
부부에게 임신은 결혼만큼이나 커다란 변화입니다. 예로부터 집안에 임신부가 있을 경우 기르는 동물을 죽이거나 그런 현장에 있는 것을 금했고, 상갓집에 임신부는 물론 남편의 출입도 삼갔습니다. 안 좋은 혼이 남편이나 임신부에게 붙어 아기에게 해코지를 한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임신은 집안의 큰 경사이자 중대사이니만큼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가리거나 안 좋은 일을 피하는 것 등으로 태교를 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유해물질과 유해환경이 난무하는 현대인들에게 임신 중 못지않게 임신 전 관리도 필수적입니다.

임신 전 부모의 몸 상태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임신 전 남녀의 몸만들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일단 결혼을 하고 가족계획을 정확히 세워야 하며 임신에 대비해 아빠는 1개월, 엄마는 3개월 정도 기간을 두고 임신을 준비해야 합니다. 예비 엄마, 아빠의 임신 전 노력은 건강한 아이를 낳는 것으로 보답 받을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태교의 시작입니다.

먼저 예비산모의 경우 복용중인 약이 있는지 잘 파악해야 합니다.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이 있다면 반드시 대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드름에 사용되는 피지 억제제의 경우 최소 3개월 이상, 넉넉하게는 6개월 이상 약을 중단한 후에 아이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약 역시 최소 한 달 이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러나 엽산제 같은 경우 계획임신과 함께 기형아 예방을 위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의 섭취가 적게 되면 혈액 속의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진해지게 되어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엽산이 들어있는 검정콩, 키위, 열무김치 같은 식품을 자주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되며, 부족할 경우 엽산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예비 아빠의 경우에는 과도한 음주와 흡연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자의 운동성과 같은 기능에 음주와 흡연은 분명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임신하기 전 최소 한 달간만이라도 음주와 흡연을 끊고 몸만들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아빠의 순간적인 절제가 2세의 건강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는 임신전 보약을 부부에게 같이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하여 여성에게는 자궁건강을 위한 착상한약을 처방하고 남성에게는 생정탕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조경(調經)이라는 방법으로, 남성에게는 양정(養精)이라는 방법으로 임신 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여성을 조경의 방법으로 관리를 하게 되면 생리가 불순하던 경우도 정상적으로 유도가 되며, 자궁과 같이 임신과 관련된 기관들의 기능이 정상화될 뿐만 아니라 몸에 임신을 준비하기 위한 충분한 영양을 줍니다. 남성은 양정이라는 방법으로 정기를 길러주게 되면, 감소된 정자의 수와 활동력이 떨어진 정자를 정상적으로 돌아오도록 합니다.
약재 사진
  •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는 우수재배산지에서 GAP농법 등의 선진기술로 수확하는 청정한약재 중 광명당제약회사의 품질검사를 통과한 한약재만을 전량 사용하고 있습니다.
  • - 경북 울진의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친환경농산물 인증 유기농 당귀입니다.
    - 꽃이 피기 전 뿌리를 채취한 것으로 잔뿌리가 적고 신(身)이 많은 약재입니다.
    - 특유의 맛과 향이 강하고 지표물질과 정유함량이 풍부합니다.
임신 전에는 건강한 임신을 위해 다양한 산전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산전검사는 기본적으로 자궁과 난소가 건강한지와 태아에게 충분한 영양 공급을 위해 빈혈이 있는지, 또 풍진 항체 검사를 포함 기타 여러 검사하게 됩니다. 풍진의 경우 임신 기간, 특히 초기에 발병하게 되면 태아의 기형 우려가 있기 때문에 풍진 항체 여부에 따라 풍진 백신을 접종 받도록 합니다.

여성은 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 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증가해 잇몸 혈관이 약해지기 때문에 잇몸 염증이나 충치 등이 쉽게 생길 수가 있습니다. 사랑니의 경우 임신 중에는 치료가 애매하므로 임신 전에 미리 치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한 몸만들기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너무 마르거나 너무 뚱뚱해도 계획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 너무 늦게 자거나 너무 늦게 일어나는 일, 그리고 인스턴트와 같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것, 지나친 스트레스와 과로 등은 비정상적인 배란 상태를 만들어 생리불순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야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은 과일 등을 포함해서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점심은 즐겁게 하고, 저녁은 아주 가볍게 먹되 야채를 같이 섭취해주는 것이 비만을 방지하는 식사 요령입니다. 특히 저녁에 당분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은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과일은 되도록 오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과 같은 것은 영양제로 섭취하기보다 자연적인 상태의 과일이나 야채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품질검사성적서 사진
  •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약재는 철저한 품질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는 국가인증 연구개발센터의 엄격한 약재품질 검사기준을 충족하는 우수한 의약품용 한약재만을 사용함으로써 중금속과 잔류농약으로부터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