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난임의 원인이라고 하는데, 특히 복부 비만의 경우 임신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체지방이 복부에 축적되어 있으면 임신의 가능성이 낮아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비만은 음양의 균형을 깨뜨리기 때문입니다. 복부 비만은 복부에 담을 많이 생성하게 됩니다. 담이 형성되면 점차 열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래서 마른 사람보다는 살찐 사람이 더 더워하고, 땀도 많이 흘리게 됩니다. 땀을 흘려서 담으로 인해 생성된 열을 발산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담이 많이 저장되면서 열이 많이 생기게 되면 몸의 음양 균형이 깨지게 되며, 양이 몸에서 지나치게 많아져 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남성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될 수도 있고 배란이 잘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게 됩니다. 음양의 관점에서 볼 때 음은 여성적인 부분이고 양은 남성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는데 양이 많아지게 되면 상대적으로 음이 적어지게 되므로 임신과 관련된 여성의 기능들이 나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임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 특히 복부비만인 분들이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임신을 잘 하려면 복부 비만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복부에 지방이 쌓이게 되면 복부의 장기들을 압박하게 되는데 그로인해 다양한 질병들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지방간 등 각종 성인병이 생길 수 있으며, 만성 변비를 유발하게 되어 몸의 대사활동이 나빠지게 됩니다.
복부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 운동을 하기도 하고 식이요법을 하기도 하고 혹은 다양한 관리들을 받기도 하는데, 뱃살을 빼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흔히들 ‘나이살'이라고도 하는데 10대와는 달리 20대 접어들면서 점점 배가 나오게 되며 한번 나오게 되는 뱃살은 적절한 관리와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더구나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복부 비만은 먼저 해결하고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비만은 크게 두가지 형태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음식 섭취 과다로 인해 체내에 담이 많이 쌓인 ‘지방형'과 많이 먹지 않아도 원기가 허해서 몸의 대사능력이 떨어져 생긴 ‘기허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지방형'의 경우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 등을 많이 먹게 되는 경우인데 기름지고 고열량의 음식을 좋아하며, 게을러서 운동을 잘 하지 않는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이런 분들은 담이 복부에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몸에 상부에 열이 많이 생기게 되며, 처음에는 배가 나오다가 점차 전신으로 지방 축적이 확산되어 어느새 고도의 전신 비만형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지는 유형입니다. 몸에 열이 축적되면 식욕이 더욱 생기기 때문에 음식의 양도 점진적으로 늘어나게 되어 나중에는 폭식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은 체내에 축적된 담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담을 없애면서 상부에 발생한 열도 식혀주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음의 기운을 보강해주면 임신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지방형 복부비만의 경우 음주와 흡연은 절대 금물입니다. 약간의 술도 해롭기 때문에 ‘건강을 위한 포도주 한잔' 이라는 문구는 잊어버리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게으른 생활습관이 있으면 정신을 바짝 차리고 일주일에 4회 이상 유산소 운동을 반드시 하도록 하세요.
‘기허형' 복부비만의 경우
배에서 꾸룩거리는 소리도 잘 나고, 가스도 잘 차며, 설사를 자주하기도 하며 혹은 교대로 변비가 있기도 해서 정상적인 변을 잘 못보는 분들로 속이 흔히 냉하다고들 표현 합니다. 냉한 경우는 몸을 차게 만들기 때문에 한즉통(寒則痛), 즉 몸이 차가운 경우 통증이 일어나기 쉬우며 여성의 경우 생리통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속이 차기 때문에 그로 인해 임신에도 불리하게 작용을 합니다. 대개는 타고나길 원기가 허약한 체질로 비위기능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데 20대 초반까지는 몸이 말랐다가 20대 중반 접어들면서 배가 점차 나오기 시작합니다. 다른 부위의 상태는 양호한데 유독 복부와 허벅지에만 지방이 모이게 됩니다. 몸이 말랐는데 복부만 나오기 때문에 배만 뽈록한 경우도 있는 마른비만에 해당됩니다.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몸이 나른하고 속도 자주 더부룩하며, 간혹 신물도 올라오게 됩니다. 원기가 허약하기 때문에 위하수나 치질 등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런 기허형 복부비만의 경우에는 원기를 강화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원기가 허하면 근육으로 이뤄진 장의 활동이 나빠지기 때문에, 기를 보강해서 장운동도 원활하게 해주며, 속이 냉하기 때문에 속을 따뜻하게 데워줄 수 있는 처방을 해주게 됩니다. 아울러 뜸 요법을 같이 해주게 되면 더욱 빨리 복부 비만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기허형 복부비만의 경우에는 운동을 굳이 열심히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원기가 허해서 운동을 하면 피곤해지기 때문에 나중에 원기가 회복되면 그때 조금씩 운동을 해보도록 하세요. 원기를 회복하고 속이 따뜻해지게 되면 임신의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는 우수재배산지에서 GAP농법 등의 선진기술로 수확하는 청정한약재 중 광명당제약회사의 품질검사를 통과한 한약재만을 전량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일교차가 크고 물 빠짐이 좋은 청정지역 전북 진안에서 재배되는 식방풍입니다. - 표면이 회황색 또는 회갈색을 띠며 향이 강하고 맛은 부드러우나 조금 쓴맛을 내는 약재입니다.
복부비만형 난임 - 한약으로 치료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는 복부비만으로 인한 난임의 경우에도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임신을 시도 하고 있는데도 성공하지 않을 경우 복부비만이 있다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체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복부비만도 해결하고 임신도 성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이종훈여성한의원과 함께 해보시길 권합니다.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약재는 철저한 품질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이종훈여성한의원에서는 국가인증 연구개발센터의 엄격한 약재품질 검사기준을 충족하는 우수한 의약품용 한약재만을 사용함으로써 중금속과 잔류농약으로부터 안전합니다.